상단영역

본문영역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우영우' 패러디 영상에 누군가는 반드시 상처받는다

누군가가 던진 돌에 어떤 사람은 정통으로 맞습니다.

“설마 우영우 따라하는 사람은 없겠지?” 모두가 우려했던 일이 현실에서 일어났다. 

5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 ‘우와소(우리 와이프를 소개합니다)는 지난 18일 ‘이상한 와이프 우와소’라는 제목의 영상을 올렸다. 우와소는 식사하지 않으면 저는 남편을 굶기는 아내가 되고 그것은 내조의 실패가 되어 건강한 가정을 이룰 수 없다”라며 “밥은 마음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마음에 따라 메뉴가 바뀐다”라고 말했다. 해당 영상은 14만 회(19일 오후 기준)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우와소 유튜브 계정의 문제가 된 영상 
우와소 유튜브 계정의 문제가 된 영상  ⓒ유튜브 '우와소'

비슷한 논란은 또 있었다. 구독자 수 23만 명을 보유한 유튜버 미선짱은 지난 18일 ‘변호사 우영우에 과몰입한 친구’라는 제목의 영상을 올려 논란을 빚었다. 해당 영상에는 ‘눈을 과하게 동그랗게 뜬다‘, ‘안 쓰던 헤드셋을 쓰고 다닌다‘, ‘갑자기 고래가 좋아졌다‘, ‘김밥을 세로로 먹는다’ 등의 주인공 4가지 특징을 자막으로 보여주며 행동과 표정을 따라 했다. 이 영상은 현재 유튜브 계정에서 삭제됐다. 

구독자들은 장애인 비하라고 비판하며 이들 유튜버 계정에 사과와 해명을 요구했다. 유튜버들은 논란 영상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해당 논란 영상을 올린 유튜버들은 우영우라는 주인공 캐릭터를 흉내 낸 것이지 장애인을 비하하는 의도는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광고

허프포스트코리아 오리지널 비디오

미선짱은 우쓰꽝스러운 모습을 하지도 않았고, 비하하지도 않다”며 자폐를 가지신 분들이 이런 행동을 한다고 유머로 소비한 것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그냥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에 나오는 우영우라는 캐릭터가 귀엽고 매력적이어서 주변에 따라 하는 친구들이 많다는 내용의 영상을 보고 만든 영상”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그는 특정 인물을 따라 하는 행동을 부르는 것이 유행이라 ‘우영우병’이라고 적은 것은 생각이 확실히 짧았던 것 같다”라고 글을 남겼다. 

 

비판에도 ‘우영우’ 패러디 삭제 안 하는 유튜브

우와소는 유튜브 커뮤니티를 통해 입장 글을 올렸다. 우와소는 해당 글에서 ‘우영우’ 캐릭터의 사랑스러운 모습과 제 와이프의 사랑스러운 모습을 함께 담아내어 자연스러운 웃음을 유도하고자 했다”며  결코 장애에 대한 비웃음이나 비하의 의도는 없고 재밌게 보신 분들 중에서도 그렇게 받아들인 분들은 없을 거라 확신한다”고 밝혔다. 

이어 오히려 장애를 너무 신성 불가침 영역으로 삼으면 그들이 더욱 더 고립될 거라고 생각한다”며 이런 말투를 우리 내 삶의 자연스러운 말투 중 하나로 받아들이고 친숙해지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길수록 비로소 모두가 함께할 수 있는 더 나은 사회가 되는 거 아닐까”라고 의견을 밝혔다. 

ENA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포스터
ENA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포스터 ⓒENA

한편, 배우 박은빈은 얼루어 코리아(Allure Korea) 유튜브 인터뷰에서 자폐 스펙트럼 장애가 있는 천재 변호사라는 쉽지 않은 캐릭터를 연기하는 데 있어 레퍼런스를 참고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박은빈은 참고자료를 보고 하면 은연 중에 모방을 하게 될까봐, 그런 부분들을 신경 쓰면서 초반 영우 캐릭터를 잡았다”라고 말했다. 자신이 맡은 역할에 대한 무게를 알고 연기에 신중함을 보였다.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는 아이큐 164의 천재적 두뇌와 자폐 스펙트럼을 가진 신입 변호사 우영우(박은빈)의 대형 로펌 생존기를 담은 에피소드 중심의 법정 드라마다. 이 드라마는 신생채널인 ENA의 시청률을 9.6%(닐슨코리아, 7월 14일 기준)까지 끌어올리며 인기 상승세를 타고 있다. 

양아라 기자 huffkorea@gmail.com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TV #드라마 #유튜브 #넷플릭스 #장애인 #OTT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패러디 #우영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