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혈(생리) 중 검은색 피 정말 괜찮을까?" 자궁 건강의 '바로미터' 정혈 색깔은 여성 건강의 적신호를 알려준다

정혈(생리) 기간 동안 혈액이 밝은 색에서 어두운 빨간색으로 변한다는 것을 알아차린 적이 있는가? 

빨간색 색상은 일반적으로 걱정할 것이 없다. 심지어 검은색도 어떤 경우에는 정상일 수 있다. 출처: 게티 이미지
빨간색 색상은 일반적으로 걱정할 것이 없다. 심지어 검은색도 어떤 경우에는 정상일 수 있다. 출처: 게티 이미지

소변 냄새와 유사하게 생리혈의 색깔이 잠재적인 건강 문제를 나타낼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정혈(생리) 기간 동안 혈액이 밝은 색에서 어두운 빨간색으로 변한다는 것을 알아차린 적이 있는가? 오 포지티브의 산부인과 의사 고문인 제시카 셰퍼드 박사는 신체에 변화가  있을 때 정혈 색이 변할 수도 있다고 말한다. 

다음은 건강에 걱정할 필요가 없는 정혈의 색깔과 산부인과 의사가 병원에 가야 한다고 말하는 정혈의 색깔이다.   

정혈 자료사진 출처 : 게티이미지
정혈 자료사진 출처 : 게티이미지

선홍색

밝은 빨간색은 정혈 중인 사람들에게 아마도 가장 익숙한 색깔이다. 선홍색은 전형적인 정혈의 색깔이다. 이는 정상적인 색깔이며 대부분의 경우, 정혈 주기 동안 건강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의사이자 '꿈의 다산' 공동 설립자인 루이스 머레인 박사는 "밝고 붉은 정혈은 오랫동안 자궁이나 질에 머무르지 않은 신선한 혈액과 관련이 있다"고 말했다. 

산부인과 전문의이자 LELO의 의료 전문가, 책 '당신의 V를 위한 완전한 A에서 Z까지'의 공동 저자인 알리사 드웩 박사는 정혈 주기 중 활동적이고 무거운 날에는 선홍색이 일반적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정혈이 아닌 때에 붉은 혈을 경험하는 경우, 다른 문제가 있을 수 있어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드웩 박사는 정혈 주기가 아닐 때의 출혈(다양한 빨간색)은 암의 전초 신호, 암 발생, 용종, 질 문제 또는 임신 등 자궁의 여러 이상 징후를 나타낼 수 있다고 말했다. 

정혈 자료사진 출처 : 게티이미지
정혈 자료사진 출처 : 게티이미지

어두운 빨간색, 갈색 또는 검은색 

만약 마지막으로 정혈대나 탐폰을 바꾼지 꽤 오래됐다면 피가 더 진해 보이는 게 정상일 수도 있다.  

드웩 박사는 "검은 갈색이나 검은색은 전형적으로 더 오래된 피를 암시한다"면서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산화 과정이 일어나 혈액은 더 어두운 색으로 변하게 된다. 이는 주기의 후반에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이라 말했다. 일반적으로 피가 오래될수록 색이 진하다는 것이다. 

검은 정혈은 오래된 혈액의 징후일 가능성이 높지만, 질 폐쇄를 나타낼 수 있다. 보통 열과 냄새나는 분비물, 질 주위에 붓기를 동반한다.

정혈 자료사진 출처 : 게티이미지
정혈 자료사진 출처 : 게티이미지

연한 분홍색 

연한 분홍색인 정혈의 경우, 의사에게 찾아가  몇 가지 검사를 하는 것이 좋을 수 있다. 

드웩 박사는 "수분이 많은 옅은 분홍색 혈은 빈혈이나 저혈량 또는 철분 부족을 나타낼 수 있다"며, "이는 만성적으로 철분이 부족한 식단을 하는 사람들에게서 발생한다"고 말했다.

연한 분홍색은 또한 상당한 체중 감소로 발생할 수 있으며, 자궁경부액과 혼합된 정혈의 결과일 수 있다. 

회색 또는 녹색

드웩 박사는 "회색 또는 녹색이 도는 색깔은 감염을 의미할 수 있다"며 "냄새, 가려움, 또는 자극을 동반할 수 있다"고 말했다. 

회색의 혈액은 세균성 질염을 나타낼 수 있어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의사를 방문해야 한다.

정혈 자료사진 출처 : 게티이미지

이 밖에도 고려해야 할 사항 

우리는 자신의 몸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일정 기간 정혈을 경험했다면, 정혈 주기에 수반되는 색깔과 냄새에 익숙하다. 

셰퍼드 박사는 "사람마다 정혈을 할 때 일반적인 색깔, 냄새 그리고 정혈의 다른 특징을 아는 게 뭔가 평소와 다르거나 문제가 생긴 것을 알아차리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머레인은 잠재적인 문제를 아는 데는 색의 변화도 중요하지만, "많은 출혈, 2시간보다 정혈대나 탐폰을 더 자주 교체할 필요하거나 월경 주기와 관련된 어지러움과 과도한 피로와 허약함"을 주시해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그는 "(정혈 양의) 4분의 1보다 큰 여러 개의 큰 혈전, 월경 주기와 관련된 심각한 경련, 8일 이상 지속하는 출혈, 월경 주기 사이의 출혈, 출혈과 함께 발생하는 비정상적인 분비물"을 조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만약 이런 일이 일어난다면, 더 이상의 문제를 막기 위해 산부인과에 예약해 매년 자궁경부암 검사를 받고 정혈 주기와 생식 건강과 관련한 건강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혈과 주기에 관한 추가적인 질문이 있는 경우,  특정 문제와 관찰 내용을 의사와 상의하자. 

* 허프포스트 미국판 기사를 번역, 편집했습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