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가슴이 답답하고 불편한 느낌 든다면 심장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찐 조언을 귀담아듣자

가슴 통증 언제 발생하는 지가 중요!

가슴 통증은 많은 원인이 있을 수 있지만, 항상 조사할 가치가 있다. 출처: 게티 이미지
가슴 통증은 많은 원인이 있을 수 있지만, 항상 조사할 가치가 있다. 출처: 게티 이미지

가슴 통증을 경험하는 것은 무섭다. 가슴 통증은 무시되어서는 안 된다. 어쩌면 최악의 상황을 걱정해야 하는 경고 신호다. 흉통은 상당히 흔하지만 그냥 넘어가서는 안 된다. 

JAMA 내과의 2016년 연구에 따르면, 외상이 없는 흉통은 성인들에게 두 번째로 빈번한 응급실 방문의 원인이다.

불안, 천식, 늑연골염과 같은 몇 가지 원인과 함께 흉통으로 몇 년 동안 고생해 온 사람으로서, 그 두려움이 어떤 것인지 어느 정도 알고 있다. 심장병 전문의들에게  흉통에 대한 의견을 구하려고 연락했다. 

가슴 통증. 출처: 픽사베이 (무료이미지)
가슴 통증. 출처: 픽사베이 (무료이미지)

가슴 통증이 심장에 문제가 될 수 있을 때 

통증이 언제 발생하는 지를 관찰해야 한다. 

메릴랜드주 올니에 있는 메드스타 몽고메리 메디컬 센터의 심장 전문의인 에스텔 진 박사는 "심장과 관련된 가슴 불편함은 보통 운동할 때, 더 심해지는 가슴 불폄함으로 나타난다"며 "환자들은 일반적으로 가슴 불편함을 조임, 압박, 무거움, 쥐어짜는 듯한 느낌, 띠 모양의 감각 또는 속 쓰림이라고 설명한다"고 말했다. 그는 통증은 보통 발병과 상쇄 모두에서 점진적으로 발생한다고 덧붙였다. 

흉통이 심장 동맥의 막힘에 이어 2차적인 것이라면 다른 징후도 나타난다. 뉴욕대 랭고네 헬스 맨해튼 캠퍼스의 의학 부장인 심장병 전문의인 아드리아나 퀴노네스-카마초 박사는 예를 들어 통증이 "왼팔, 어깨 또는 턱으로 발산될 수 있고 호흡곤란, 현기증, 땀, 메스꺼움, 구토와 같은 다른 증상과 연관될 수 있다"고 말했다. 

진과 퀴노네스-카마초 박사는 의사와 상담하는 것과 함께 휴식이 중요하다고 동의했다. 퀴노네스-카마초는 "모든 흉통 증상은 의료인이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충분히 평가해야 한다"고 말했다.

가슴 통증의 원인은 무엇이며, 가슴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천식. 출처: 픽사베이(무료 이미지)
천식. 출처: 픽사베이(무료 이미지)

심장과 관련이 없는 가슴 통증은 보통 어떤 형태인지 살펴보자. 진 박사는 "일반적으로 심호흡이나 기침, 한 손가락으로 국소적인 통증, 움직임이나 촉진을 통해 더 심한 통증, 몇 초 이하로 지속하는 일시적인 통증으로 묘사할 수 있다"고 말했다. 

많은 요인들이 가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지만, 전문가들이 보는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다. 

위산 역류 

위식도 역류병(GERD)은 위산이나 위 속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는 병이다. 식사 후 속쓰림, 삼키기 어려움, 기침 등을 느낄 수 있다. 진은 위식도 역류병은 툼스(Tums)나 롤레이즈(Rolaids)와 같은 제산제로 치료할 것을 제안했다. 

천식 

천식은 기도가 좁아지고 점액을 생성하는 질환이다. 증상으로는 숨을 내쉬면서 쌕쌕거리는 소리, 호흡곤란, 기침 등이 있다. 만약 천식을 앓고 있지만, 아직 흡입기를 하고 있지 않다면 의사와 흡입기를 받는 것에 관해 이야기하라. (현재 흡입기를 다 쓰면 반드시 새 흡입기를 얻어라.)

불안 

많은 정신 질환처럼, 불안은 가슴 통증과 같은 신체적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일반적인 불안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지나치게 생각하거나, 불확실성과 씨름하며 긴장을 풀거나 집중라기 힘들어 할 수 있다. 진 박사는 심리치료와 항불안제 둘 다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에는 명상, 요가, 밤에 최소 7시간~8시간 수면, 심장 건강에 좋은 식단을 먹고 규칙적인 운동"이라고 덧붙였다. 심장병 전문의들이 먹는 심장 건강에 좋은 음식은 과일, 채소, 살코기, 통곡물이다. 

과도한 근육 긴장 

운동하기 전에 준비운동을 하지 않거나, 접촉 부상을 당하거나, 몸을 뒤틀면서 물건을 들어 올리거나, 근육 피로를 일으키거나 하는 행동은 모두 근육의 긴장을 유발할 수 있다. 

타박상, 호흡 중 통증, 붓기 및 이동 어려움에 주의해야 한다. 기절, 어지러움, 구토, 발열, 졸음, 호흡곤란 등이 있으면 즉시 응급실로 가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퀴노네스-카마초는 이 문제가 저절로 해결될 것이라고 말했다.

흉통의 다른 잠재적 원인으로는 흉벽 문제, 위궤양, 폐색전증, 폐렴 등이 있다. 특정 사례에 대한 의사의 의견을 듣는 게 중요하다. 


가슴 통증은 처음에는 눈에 띄지 않더라도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하자. 가능한 한 빨리 의사를 만나는 것이 중요하다.

* 허프포스트 미국판 기사를 번역, 편집했습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프 다른 기사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심장 #통증 #심장병 #의료 #정보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