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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로리 낮추고 설탕 줄여서 건강에 좋다고? 다이어트 탄산음료 많이 마시면 신체에 일어나는 무서운 일들

칼로리 줄이려고 먹었던 다이어트 탄산음료가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제로 콜라와 제로 사이다. 출처: 뉴스1
제로 콜라와 제로 사이다. 출처: 뉴스1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 탄산음료를 마시는 일이 칼로리와 설탕을 먹지 않고 탄산음료만 섭취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건강 전문가들은 다이어트 탄산음료에 대해 회의적이다. 연구자들은 다이어트 탄산음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정확히 확인하기 위해 계속 연구하고 있다.

하루에 다이어트 탄산음료 한두 캔 마시는 것은 몸에 해를 주지 않는다. 그리고 아직까지 다이어트 탄산음료가 암을 유발한다는 신뢰할 만한 증거는 없다. 다만 연관성이 계속 연구되고 있다. 하지만 분명 전문가들은 다이어트 탄산음료가 생각보다 위험한 음료라고 말하고 있다.

만약 정기적으로 다이어트 탄산음료를 섭취한다면 아래 부작용의 가능성을 알고 마시자. 

다이어트 탄산음료로 체중이 증가될 수 있다 

PRODUCTION - 04 September 2021, Poland, Swinemünde: An overweight man stands on the beach. Photo: Fernando Gutierrez-Juarez/dpa-Zentralbild/ZB (Photo by Fernando Gutierrez-Juarez/picture alliance via Getty Images)
출처: 게티 이미지 

만약 다이어트 탄산음료가 살을 빼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다시 생각해 보라. 다이어트 탄산음료가 설탕이나 칼로리를 포함하고 있지는 않지만, 사실 다이어트 탄산음료가 오히려 설탕 섭취를 원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2021년 연구에 따르면, 많은 다이어트 음료에 사용되는 무열량 감미료인 수크랄로스가 첨가된 탄산음료는 일부 사람의 식욕을 자극할 수 있다고 한다. 또 다른 연구에서 인공 감미료 아스파탐과 사카린이 식욕의 증가와 비만 위험의 증가와 관련이 있다는 것이 발견됐다. 

또한, 2010년의 연구에서 아스파탐과 수크랄로스가 설탕을 더 원하게 만들 수 있다는 결과가 발견되기도 했다. 

다이어트 탄산음료는 심장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Atrial tachycardia electrocardiogram, heart rhythm disorder where the patient complains of rapid palpitation sensations. (Photo by: CAVALLINI JAMES/BSIP/Universal Images Group via Getty Images)
출처: 게티 이미지 

다이어트 탄산음료가 심장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앨리스 윌리엄스 내과 의사는 "다이어트 탄산음료에는 종종 인공 감미료가 들어있는데, 혈당 수치와 인슐린 민감성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또한, 다이어트 탄산음료는 산성을 띠는 경향이 있어 염증을 촉진하고 심장병에 기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윌리엄스는 한 연구에서 매일 다이어트 탄산음료를 마시면 혈관 질환이 증가하는 경향이 발견됐다고 언급했다. 탄산음료와 관련된 혈관 질환은 뇌졸중 및 심근 경색 등을 의미한다.

다이어트 탄산음료가 장 건강을 해칠 수 있다

만약 위 건강을 유지하기 원한다면, 다이어트 탄산음료를 경계하는 게 좋다. 프로바이오틱스 회사인 선 지노믹스의 미생물학 책임자인 디비야 네이르에 따르면, 폴리올 등 다이어트 탄산음료에서 발견되는 영양 감미료는 장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네이르는 "한 연구에서 건강한 환자와 과민성대장증후군(IBS) 환자 모두에게 폴리올이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라고 말했다. 건강한 자원봉사자나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에서 섭취 시 팽창, 복부 불쾌감, 설사 효과 등의 증상을 포함해 건강한 개인과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 모두에서 위장 증상이 관찰됐다.

다이어트 탄산음료는 두통을 일으킬 수 있다 

출처: 게티 이미지 
출처: 게티 이미지 

만약 두통이 자주 발생하면, 다이어트 탄산음료를 먹는 습관 때문일지도 모른다. 윌리엄스는 "다이어트 소다에는 카페인이 들어 있고 카페인은 혈관을 수축시키기 때문에 일부 사람에게 두통을 일으킬 수 있다"며 "카페인은 두통의 또 다른 가능한 원인인 탈수로 이어질 수 있는 이뇨제"라고 말했다. 

만약 카페인 없이 두통을 겪는 사람이라면, 아스파탐과 수크랄로스 같은 인공 감미료가 두통과 관련이 있다는 뜻일 수 있다. 

다이어트 음료는 뇌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의사이자 요리 강사이자 브레인 헬스 키친의 설립자인 애니 펜 박사는 다이어트 탄산음료를 정기적으로 섭취할 때, 장단기 뇌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스트로크 저널에 발표된 지금까지 가장 설득력 있는 연구를 소개하겠다. 보스턴 대학 연구원들은 1998년과 2011년 사이에 4,000명 이상의 건강한 참가자들의 음주 습관을 분석했다"고 말했다. 다이어트 탄산음료를 마시는 남녀는 나이, 성별, 교육, 칼로리 섭취, 식단 품질, 신체 활동, 흡연 등 교란 요인에 대한 연구결과를 확인한 결과, 다이어트 탄산음료를 마신 사림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알츠하이머병에 2.89배, 뇌졸중은 2.96배 더 걸렸다.

그는 이 결과는 다이어트 탄산음료를 섭취할 때마다 위험이 증가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덧붙였다.

다이어트 탄산음료는 혈당 안정화를 어렵게 만든다 

8월에 발표된 한 연구에서 인공 감미료인 수크랄로스와 사카린이 인체의 인슐린 반응을 방해할 수 있다는 것이 발견됐다. 

펜은 "수년에 걸쳐 인슐린 반응이 하루에 여러 번 반복되면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할 수 있다"며 "이는 목표 기관(뇌와 같은)이 더 이상 인슐린에 반응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그는 "포도당은 혈류에서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염증성 입자를 만들어 혈액-뇌 장벽을 가로질러 스며들어 작은 혈관을 손상시킨다"고 설명했다. 

다이어트 탄산음료가 골밀도를 낮출 수 있다

Medix 90 a tool for routine osteoporosis and fracture risk assessment. Cardiology hospital. Ho Chi Minh City. Vietnam. (Photo by: Pascal Deloche/Godong/Universal Images Group via Getty Images)
출처: 게티 이미지 

윌리엄스에 따르면 다이어트 탄산음료는 뼈에서 칼슘을 추출할 수 있는 인산염을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탄산음료는 골밀도 감소와 상관관계가 있을 수 있다고 한다. 그는 "결과적으로, 다이어트 탄산음료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는 것은 골다공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한 연구에 따르면 일반 콜라와 다이어트 콜라(다른 탄산음료는 제외) 섭취는 여성의 골밀도 감소와 관련이 있다고 한다. 

이러한 정보가 다이어트 탄산음료를 마시는 사람들에게 좋은 소식은 아닐 수도 있다. 우리는 다이어트 탄산음료가 실제로 신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여전히 연구되고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다이어트 탄산음료를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 

* 허프포스트 미국판 기사를 번역, 편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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